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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

 

1절 아동복지

 

1.아동관

가정과 학습과 애정을 절대정로 필요로 하는 아동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아동은 심신이 미성숙한 상태에 있다. 이들은 특히 여러 성장단계를 거쳐 사회화되어 가는데 이를 위해서 장기간에 걸쳐 보호와 사회한경에 적응 할 수 있는 학습을 받아야 한다. 아동복지법에서는 하나의 인간으로서 근로 자립할 수 있는 시기까지를 고려하여 18세 미만인자로 아동을 규정하고 있다. 아동복지란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은 물론이고 모든 아동들이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 건강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나 서비스 분야에 있는 공공단체와 기관들이 복지에 필요한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조직적인 활동이다.

 

2.아동문제와 아동복지

역사적으로 많은 사회에서 아동문제의 근시안적인 해결방첵으로서 피임이나 유산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오기도 했다. 또한 고대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경제적인 빈곤이나 부모의 결손,미숙아나 장애아동의 출산, 쌍둥이의 출산등은 아동을 돌볼 수 없는 부모가 유아의 양육을 포기하는 유기현상으로이어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여러 형태의 피임,유산, 유기 등은 기독교와 같은 사회사상이나 이념의 발전으로 이러한 아동문제의 해결방법이 부당함과 아동생명의 가치를 인식시켜 주었다. 경제적인 상태가 좋지 못하면 아동에 대한 보호를 실천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산업혁명 등의 과학기술의 발달과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확대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아동복지의 기반을 형성하였다. 아동복지 서비스의발달을 초래한 요인들로는 지금 언급한 이와 같은 사항 이외에도 중요한 안식처로서의 가정의 인식,양육 가능한 계획적 출산의 경향, 아동 인권의 법적인 보장, 아동 전문분야에 대한 중요성 인시 등을 이야기 할 수 있다.

 

3. 아동복지의 기본적 요소

아동복지의 기본이 되는 요소들로 우리는 안정된 가정생활, 경제적 안정, 보건과 의료보호, 교육,종교,오락,노동,특수보호 등을 이야기 할 수 있다. ]오늘날에서는 아동에게 있어서 가정 이상의 곳은 없다하는 전제가 보편화되어 있다. 모든 아동들이 가능한 한 원만한 가정생활을 누리도록 하기 위하여서는 부모가 사별했거나 부재인 경우에라도 대리가정을 통해서 정상적인 가정환경에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복지서비스가 부여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와 병행하여 가정생활의 보전이나 강화를 위해 부모들에 대한 교육이나 계몽서비스는 물론 가족의 제반문제 접근을 위한 가족 케이스 워크 서비스가 함께 전개되어야 한다.

경제적 안정- 아동에게 안정감을 주기 위해서는 생활에 필요한 최저한도의 물질적 욕구가 충족되어야 한다.

보건과 의료보호- Hanzel Fredericksen에 의하면 아동의 보건과 의료보호를 위한 서비스를 결혼 전의 상담,임신 및 분만후의 보호 서비스 등의 어머니와 영아보호를 위한 서비스와 유아의 영양과 위생, 적절한 병원과 보건소 서비스 등의 유아 및 소년들의 보호 서비스로 구분하고 있다.

교육- 모든 아동은 전인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앞으로는 아동문화, 학교출석에 관한 제규정,학교보건사업,정신박약아동의 특별학급, 특별교과목 집단아동 등의 교육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특수보호- 특수한 요구를 지닌 아동들을 위한 구체적인 서비스도 필요하다.

 

4.아동복지사업의 제원칙과 대책

아동에게도 인간으로서의 권리가 있음을 사회는 인식할 필요가 있다. 아동의 권리에 대해서는 법률상으로는 물론 아동의 권리선언이나 헌장에도 뚜렷하게 명시되어있다.부모는 아동을 보호 육성할 일차적인 권리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들에게는 권리에 못지않은 책임이 따르는데 재정적인 지원,신체적인 보호, 정서적인 양육이나 광범위한 지도방법의 책임이 주어져 있다. 한편으로 사회는 아동의 복지 증진과 질서 유지를 위한 권리와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 사회는 아동에 대한 부모의 보호가 일정한 법정 수준 이하로 떨어질 때 또는 아동이 배행이나 범죄에 빠질 때 이에 관여할 권리와 책임이 있다.

 

5.아동복지 프로그램과 서비스

1)지지적 서비스- 부모와 아동이 그들 각자의 책임을 효율적으로 수행 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지원하고 강화시켜주는 서비스.

2)보조적 서비스- 가족 외부에서 지지해주는 지지적 서비스에 반해 보조적 서비스는 가족 내부에서부모들의역할의 일부를 보조하는 것이나 대행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탁아보호 서비스나 유기나 학대 받는 아동을 위하여 제공하는 특수한 아동복지 서비스인 프로텍티브 서비스, 가정이 위기에 직면했을 때 그 가사 전반을 돌보게하여 건전한 가족 생활의 유지와 창조에 기여하는 홈 메이커 서비스등이 있다.

3)대리적 서비스- 아동이 자신의 가족을 완전히 떠나서 타가족에 의해서 아동을 보호케 하는 서비스로서 대표적인 것으로 자기 아이가 아닌 다른 아동을 법적 절차를 밟아서 자기 아이로 삼아 양육보호하는 입양사업과 자기 가정에서는 일시적으로 장기적으로 돌보아 줄 수 없는 아동에게 계획된 기간 동안 주어지는 가정적 보호를 하는 가족위탁 보호서비스등이 있다.

시설보호도 대리적 서비스에 속하는데 이것은 가정에서 욕구가 제대로 충족될 수 없는 아동에 대해 집단보호와 치료를 마련해 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즉 이것은 집단생활 프로그램이나 가기 아동의 욕구에 따르는 특수 서비스 등을 통하여 다양한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시설보호가 주는 장점으로 개인 습관의 규칙과 집단 생활의 기회, 균형된 계속적인 생활훈련 등을 들 수 있으나 과도한 고정 생활로 인한 개인의 자유와 창의의 제한 등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2절 노인 복지

 

1.노인이란?

인간이 생활과정의 최종단계에 돌입하게 되면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 체 측면에서 그 능력이나 적응성이 퇴화현상이 나타난다. 이로 인하여 사회 기능 수행에 장애를 초래한는 시기를 노년기라 하고 노년기의 사람을 노인이라 칭한다.

 

2.노년학의 발생

1)노년학이란?

노년학이란 노령에 관한 학문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노년학이란 매우 광범위하여 노령의 심리적 사회경제적 및 신체적 제측면을 내포하고 있다. 인간은 하나의 부분적인 존재가 아니고 신체면,심리면,사회면,지적인 면, 또는 영적인 면의 종합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노인으로서의 인간을 연구한다고 할 때 각기 측면에서 보다 집중적 연구를 할 수밖에 없게 된다.

2)노령의학

노인의학이란 용어는 노령의 의료적 제측면을 연구한다. 즉 노령에서의 신체적 병리의 원인과 그 개선을 다루는 분야이다. 교육노령학이란 교육자나 노년학자들이 노인에게 뜻있는 체험을 얻게 하기 위해 교육적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사회노년학이란 역시 노년학의 한 부분으로서 여기에서는 개인과 사회간의 상호작용 관계에 관심을 둔 것으로 노인들의 사회 심리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포괄하게 된다.

이 밖에도 노년심리학, 노년 종교학, 그리고 사회복지나 사회사업에서는 노년사회사업학 분야가 점차 발전 과정에 이르고 있다.

 

3.노령에 대한 제이론

1)소원이론

노화함에 따라 개인은 타인들과의 인간관계의 빈도를 줄이고 인간관계의 성질도 바꾸어 가는 피할 수 없는 과정을 겪게 된다. 따라서 어느 시점이 되면 사회가 그 기능을 유지해 나가기위해서는 연장자를 젊은 사람과 교체케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이 이론의 전제적 가정이다. 요컨대 인간은 노화됨에 따라 현실로부터 점진적으로 소원해 질 수 밖ㅇ네 없음을 이론화시켰다.

2.)활동이론

활동이론에서는 사회와 개인과의 관계는 중년기나 노령기 어는 때든지 개인은 중년기와 동등한 활동을 하는 것이 기대된다는 것이다. 단지 중년기처럼 생활비를 벌지 않아도 좋고 또한 행동의속도가 느려지는 것도 인정한다는 생각이다.퇴직하면 직업 이외의 활동을 더 활발하게 해 나갈 것을 기대하며 또하 ㄴ친구나배우자를 잃게 되면 다른 친구들과 교제나 사회적 활동을 보다 활발하게 해나가야 한다는 이론이다.사회복지적 맥락에서 점검되는 힘을 그대로 방치하기보다는 적극적이고 적당한 복지프로그램의 활용으로써 노인의 활동성을 고조케 하는데 이바지해야 한다.

3)연속성 이론

인간은 성장함과 아울러 습관, 일정한 선호 등을 가능한 그대로 유지하려는 경향을 지니게 된다. 생애를 통해 심리적,생리적인 능력의 변화, 상황의 변화, 직적 체험 등에서 점차 벼화해 가지만 이와 같은 변화는 상황에 적응으로 생각한다는 점이다.

4)교환이론

이 이론에서는 사회적 활동을 적어도 두 사람간의 활동의 교환으로 보고 대인관계는 사람들 사이에 보상을 반복적으로 교환하는 것이다. 그런데 노인에 이르면 대인관계나 보상관계에서 불균형이 초래케 될 수 있는 데에서 문제가 파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노인문제는 노인이 갖고 있는 교환자원의 가치가 저하됨에 따라서 교환관계에서의 불균형이 초래되고 이러한 불균형은 노인으로 하여금 개인, 집단 또는 사회에 의존케 만들고 이로써 노인의 권력 또는 힘이 상대적으로 약화되는 권력의존의 관계로서 교환행위를 하는데서 그리고 또한 권력적 지위를 얻은 측이 노인과의 교환관계를 불균형적으로 지배하게 되는데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5).하위 문화이론

노인에게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으며 한편 사회는 이러한 특징에 대해서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따라서 노인은 노인들끼리의 상호작용을 강요당하게 된다. 이로 인해 노인들은 사회 안에서 하나의집단을 형성하게 될 수 있다는 이론이다.

6)동일화위기이론

노년기에 이르면 본의와는 다르게 사회적 지위의 변화가 일어나기 쉬운데 그러한 변화된 지위에 만족스런 동일화를 달성하지 못하고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4.노화, 노인 문제

1)인구의 추세면에서

65세 이상의 노령인구의 증가추세는 노인문제의시초라고 보겠다.우리의 경우는 전체 인구의 4%를 넘어선 단계이지만 노인인구의 증가추세와 함께 노인문제도 점증되고 있다.

2)노인의 상실면에서

첫째, 산업화 과정에서 핵가족화로 인해 경제적 안정 대신에 빈곤문제에 직면한다.

둘째,질병과 건강상의 문제

셋째, 산업구조의 변화와 도시화의 진전 및 낮은 교육수준으로 역할의 상실

넷째, 고독의 문제

 

5.노인복지의 기본적 원칙

(1)존엄성,독립성,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어야 한다.

(2)선택의 자유를 제공하여야 한다.

(3)충분한 사회참여를 증진하도록 하여야 한다.

(4)노령의 부정적 충격을 감소토록 하여야 한다.

(5)개인적인 활동을 권장해야 한다.

(6)정부가 책임을 인식해야 한다.

(7)모든 노인에게는 동등하게지원한다.

(8)어떤 특수집단에 앞서 전체 국민의 복리를 고려하도록 한다.

(9)변화해 가는 욕구에 보조를 맞추어야 한다.

(10)새로운 지식의 획득, 보급 및 적용이 필요하다.

(11)노인복지의 목표나 목적을 우선 순위에 따라서 발전시켜야 하겠다.

 

6.노인복지의 대책

1)소득 보장 대책

노인연금이나 공적 부조제도 등을 활용함으로써 소득의 상실을 보장하는 것이 소득 보장 대책이다.

2)일반 복지 대책

취업알선,노인클럽 조성, 노인사회단체 활동 조성, 노인 스포츠 장려 및 보급, 노인복지 센타 설치, 노인휴양관 설치, 노인대학, 노인농원 설치 등이 되어야 하겠다.

3)주거 복지 대책

가사보조원 파견, 생활 필수품의 급부 또는 대여(특수침대, 욕조), 혼자 사는 노인의 안부를 묻는 전화의 설치, 공공 간호원 파견, 노인거택 정비대금의 대부, 음식,영양식 배달서비스, 보건소,병원왕래 교통서비스, 법적 조언등이 있다.

4)시설 복지 대책

노령으로 인하여 독자적으로 생활하기 어렵거나 가정 사정이 특별할 경우에는 시설적 보호를 받을 수밖에 없다. 양로원, 요양원 등

5)보건의료 대책

노인건강 진단, 노인의료비의 무료화, 노인 백내장 수술 지급제도등 이 있다.

6)노인복지센타

노인 복지 센타란 1년 동안 매주 5일간 하루 4시간씩 노인들에게 제공하는 시설로서 공공기관이나 비영리기관 등에 의해서 운영된다. 이 시설은 유급전문직 지도하에셔ㅓ 여러 가지 서비스를 실시한다.

 

7.노인복지의 발전방향

1)정년제도

정년의 연장이다. 국영기업체나 은행의 은퇴 규정(55-60) , 기술직 공무원(40) , 여기에 최소 65-70세 까지 정년을 연장시키는 정책적 발전방향이 간구되어야 하겠다.

2)연금제도

모든 노인들에게 해당될 수 있는 국민복지 연금제도가 실시되어 노후생활의 안정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3)의료 제도

모든 노인들이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ㄴ느 국민보건 프로그램을 개발 발전시켜야 한다. 노인사회법에 규정된 65세 이상 전 노인의 21회 건강진단과 계속적인 진료 등의 대책이 고려되어야 함

4)주거제도

노인을 위한 임대 아파트, 다세대 주택 사업, 특히 노인을 모시고 살 수 있는 특별한 아파트나 주택의 건설이 국가적인 정책이 되어야 한다.

5)시설 제도

우리의 경우 노인 복지 사업은 시설사업이 중심이 되어있다.양로시설 뿐 아니라 노인요양 시설, 유료양로시설 등의 설치로 노인들의 노후 생활이 편의를 도모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

6)사회참여 제도

첫째, 직업이나 직장을 통한 참여

둘째, 가족이나 지역사회에서의 역할 회복

7)노인들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의 구체화

사회적 서비스에는 고용 서비스, 가정부 서비스, 식사 서비스, 오락 서비스, 의료 서비스등이 포함되는데 이러한 서비스는 지역사회의 자원에서 동원하여 지역사회 자체에서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

 

3절 장애인 복지

 

 

1.장애자의 개념

우리나라 심신장애자 복지법에서 심신장애자라 함은 지체부자유,시각장애, 청각장애, 음성 및 언어장애 또는 정신박약 등 정신적 결함으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2.장애별 개념과 그 기준

1)지체 부자유

수족의 부자유를 지체부자유자라고 한다. 우리 나라 심신 장애자 복지시행령과 그 규칙에는 지체부자유자에 대한 기준을 6등급으로 나누어 규정하고 있는데, 주로 팔과 손가락, 그리고 다리와발 및 발가락 등에 장애가 있는 것을 말하고 있다.

2)시가 장애

시력의 상실 또는 감소로 인한 장애의 정도 구분

시각장애자의 판별 기준<7-3참조/p.257>

특수교육진흥법에 따른 특수교율 판별기준<7-4 참조, / p.257

3)청각장애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청각기관에 이상이 생기거나 들은 소리를 해석하는 중추기관에 이상이 있어서 의사소통에 지장이 있는 경우

4)음성:언어 기능

5)정신박약자

정신발달의 지체로 인해서 지적 기능이 평균이하이며 어느 정도의 사회적 기능은 할 수 있으나 많은 사회 활동, 교육이나 직업 면에서 독립적 위치에 서기는 곤란한 자들을 말한다.

6) 정신박약의 종류와 특성

정신박약은 지능의정도에 따라 경도,중경도,중도, 최중도로 구분한다.

 

3.재활의 개념

재활이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인도주의를 기본철학으로하여 모든 장애를 제거하여 사회에 복귀시키는데에 그 목적을 두며, 신체장애의 발생 초기부터 의료적, 직업적, 교육적, 사회심리적 개입과정을 통하여 서비스 대상자에 따라 개별화되고, 전문직간의 님워크에 의한 통합화한 서비스와 장애자 가족 및 지역사회의 참여를 필요로 하는 사업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4.재활사업의 의의

첫째로 불구의 몸일지라도 적당한 치료와 훈련을 받으면 직업을 가져서 자립할 수 있기 떄문이다. 둘째로 국가의 인적 자원개발에 필요하기 때문이다. 재활과정에는 의료적 재활, 교육적 재활, 직업적 재활, 사회심리적 재활 등의 여러 과정이 있는데 이러한 재활의 과정을 통해서 문제를 가진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상황을 극복하고 일어나 정서적, 직업적, 경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제능력을 회복하도록 도와주는데에 의의가 있는 것이다.

 

5.재활사업실천의 기본원칙

1)영국 신체장애자 갱신 취업위원회에 의한 재활의 기본 원칙

2)알렌 W.Scott에 의한 재활의 원칙(참고 교과서 p. 264-265)

 

6.재활의 실천방법

1)프로그램 및 서비스

. 의학적 재활

의학적 재활은 일상 생활 동작 훈련, 물리요법, 작업요법, 언어요법, 보조구에 의한 처치와 이를 통한 훈련, 의료사회사업가에 의한 원조를 포함하고 있다.

. 취업적 재활

직업적 재활은 의학적 재활을 기반으로하여 장애자의 생활을 일반의 경제사회 생활수준에서 전개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어떤 장애작라 할지라도 고용의 가능성이 인정되는 한 그는 직업적 재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고용의 가능성에서의 고용이라 함은 일반 노동시장에서의 경쟁고용을 말하는 것은 아니며, 부분시간 고용, 보호고용, 가내적 고용, 자영 등을 포함하게 된다.

. 사회적 생활

사회적 생활은 장애자가 의학적으로 치유되고 직업기술을 습득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다고 할 수 없으므로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따르는 욕구 전반에 관심을 가지고 장애자가 일반 사회의 한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장애자와 사회와의 관계를 물심양면으로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 사회적 재활

특수교육-보편아(정상아)에게 맞는 교육을 빌려오는 것이 아니라 장애자의 조건에 맞는 교육을 말한다.

. 심리적 재활

장애자의 공통되는 심리적인 조건으로서 사회적 열등감과 불안을 들 수 있다.장애자의 심리적 재활에 문제되는 열등감, 의존심, 몰이해에 대한 공포, 장애를 숨기려는 욕구 등을 극복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 임상심리학자, 카운슬러 및 정신과의사 등의 전문직에 의한 심리적 재활이다.

. 오락생활 서비스

장애자를 위한 오락활동 중에서 캠프프로그램은 이들에게 사회적 참여능력을 발전시키고 사횢거 참여에 자신을 갖게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오락활동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함으로서 이들이 생활면이나 행동면에서 정서적 안정과 즐거움을 맛보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시설적 서비스

이 밖에도 장애자를 위한 생활관이나 체육관, 풀장 등의 시설을 제공하여 건전하게 성장 발달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야 하겠다.

 

7.장애자에 대한 사회적 태도

1)장애자도 일반 사람들과 동일하다.

2)장애자의 잠재능력을 인정한느 태돌르 확고히 해야 한다.

3)사회는 장애자의 사회적 성숙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해야 한다.

8.재활사업에 있어서 사회사업방법론의 적용

1)개별지도론의 활용

장애자에게는 자신의 신체장애를 바로 수용케 하고 자아의 적응능력을 강화시켜 문제해결능력을 강화시켜 주고 사물에 대한 흥미나 관심을 개발시키고 적절한 보상기회를 제공하여 준다.

2)집단지도론의 활용

장애자에게 집단경험을 통해서 퍼스낼리티와 행동양식의 발달 및 사회적 능력의 향상을 도모, 자신의 장애에 대해서 바른 인식을 갖게 함으로서 정서적인 안정을 갖게 한다. 집단활동을 통한 보상기회의 제공으로 삶에 대한 적극적인 의욕을 갖게 할 수 있다.

3)지역사회 조직론의 활용

조직화활동을 통해서 재활사업이 필요와 지역사회의 자원간의 균형을 유지시킬 수 있고, 볼런티어의 활용을 통해서 부족한 자원을 보충하여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촉구시킬 수 있다.

조정적 활동을 통해서 재활과정에 참여하는 여러 분야의 전문직간의 팀워크를 더욱 발전시키고 재활시설간의 연락, 조정을 위한 체계를 확립할 수 있다.

계획화 활동을 통해서는 지역사회 내에 있는 재활사업의 욕구나 문제에 대해서 조사활동을 펼치고 재활시설의 설립,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결정, 그리고 재원확보의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교육적 계몽적 활동을 통해서는 재활사업의 필요성을 주지시키거나 재활사업의 기능과 역할을 홍보함으로 지역사회 주민의 이해와 지지를 얻을 수 있고 구체적인 성공사례의 제시로 재활 서비스의 이용을 촉구 할 수 있다.

사회적 활동을 통해서는 재활사업에 대한 지역사회의 연대책임의식을 고무, 재활사업을 저해하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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