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 Erikson의 일생을 통한 성격발달

주은총3 2023. 4. 5. 01:37

* Erikson의 일생을 통한 성격발달

 

EriksonFreud의 정신분석이론을 확장하여 일생을 거쳐서 전개되는 심

리적 사회적 발달은 8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대하여 심리,사회적 차원을 첨가시켜

서 성격발달단계를 발전시켰다.

 

1) 기본적 신뢰-불신(basic trust versus mistrust;0-1)

유아기의 주요과업은 적당한 비율로 신뢰와 불신감을 획득하는 것이

.

신뢰감이 불신감보다 많아야 위기에 잘 대처할수 있다. 유아는 배가고

프면 어머니가 먹여주고, 또 놀라거나 고통스러울때 어머니가 자기를

안심시켜 줄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므로 어머니가 아기의 욕구에 민감

하게 반응해주고 어머니 자신이 자기에대한 신뢰를 가지고 아기를 돌

봄으로써 아기에게 신뢰감을 생기게 한다.아기는 타인이 자기를 받아

준다는 믿음과 자기신체의 충동에 차차 익숙해짐으로써 자신에 대한

신뢰를 발달시킨다.

 

2) 자율성-수치와 회의(autonomuy versus shame and doubt;1-3)

신경과 근육의 발달로 유아는 이 시기가 되면 혼자서 걸을수 있고 의

사를 말로 표현할수 있고 배변훈련을 받을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유아가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독립적이 되면서 부모와의 관계에서

나 유아자신의 욕구간에 충동이 일어날수 있다.

유아가 자기주장을 하기 시작하는데 부모는 배변훈련을 포함한 여러가

지 습관훈련을 하기 시작하므로 부모와 유아사이에 충돌이 일어난다.

부모는 유아가 자신감을 잃지않고 자신을 통제할수 있다는 느낌을 발

달시킬수 있는 지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것이 이상적이다. 자율성

이 발달하지 못하면 수치와 회의가 발달하는데 기본적 신뢰가 충분이

발달하지 못하거나 배변훈련이 너무 빠르거나 너무 심할때 혹은 과잉

통제하는 부모때문에 유아의 의지가 손상될때 나타난다.

 

3) 주도성-죄의식(initiative versus guilt;4-5)

이 시기에는 아동들이 크고 힘세고 아름다와 보이는 부모처럼 되고

싶어져서 부모와 동일시(identification)하는것이 주제이다.

이 시기의 기본적 행동양식은 침입이고 주도적이고 목표를 정하여 추

진하고 경쟁하는 것이다.

아동은 신체적인 공격으로 타인의 신체에 침입하고 공격적인 언사로

타인의 귀와 마음속으로 들어가고 격렬한 운동으로 공간으로 들어가

, 호기심으로 미지의 세계로 들어간다.

이 주동성은 가동성 신체의 민첩한 언어,인지,창조적 상상이 발달함

에 따라 뒷받침 된다.

지배되는 주도성과 죄의식에 이르는 선상의 어느 수준에 정착한다.

죄의식 외에도 이 시기의 아동은 가치있는 인간이 되기 위해서 항상

무엇을 해야하고 항상 경쟁해야 하는 것 같이 느끼는 위험이 있다.

 

4) 근면성-열등감(industry versus inferiority;6-사춘기)

아동은 지식획득과 일이 있는 더 넓은 세계로 들어가기를 원한다.

학교에 입학해서 그 사회가 요구하는 기술과 지식을 배워야 한다.

성공적인 경험은 아동에게 능력과 숙달감,근면함을 느끼게 해준다.

한편 실패는 열등감과 자기는 아무곳에도 쓸모가 없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아동은 일을 잘 하려고 하고 시작한 것은 완성하려 한다.

이 시기는 앞의 세 단계와는 달리 내적인 욕구 출현이 없는 심리적

잠복기이다.

 

 

5) 정체감-정체혼미(identity versus identity diffusion;청년기)

급격한 신체성장과 생리적 변화는 익숙하지 않은 성적 충동과 함께

자기의 신체에 대해 새로운 느낌을 갖게 한다.

이런 변화는 상급학교와 직업을 선택해야 하는 사회적 압력과 함께

청년들이 여러가지 역할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한다.

청소년의 기본 과업은 아동기부터 그가 해온 여러가지 동일시를 더욱

완전한 하나의 정체(identity)로 통합하는 것이다.

Erikson은 전체(통합된 정체)는 부분(이전의 동일시)의 힘보다는 더

크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와 같이 새로 형성된 정체는 새로운 욕구,기술,목표와 잘 부합된

. 만일 청년이 그의 동일시와 역할 혹은 단편적인 자기 자신에 대

한 개념들을 전체적인 하나로 통합할 수 없으면 그는 정체 혼미를

맞게 된다.

그의 성격은 분열 되어 핵심이 없어진다.

이 단계는 자기 자신이 되는야 되지 못 하느냐의 문제가 기본 과제이

. 청년들은 친구들 클럽 활동과 종교,정치운동등을 통해서 진실한

자기를 추구한다.

이와 같이 이들이 속한 집단들은 청년들이 맞는 것을 찾을 때까지 상

점에서 여러가지 옷을 입어 보듯이 새로운 역할을 시험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그 사회의 가치에 따라 이러한 놀이는 구체적인 영향을 받

는다.

 

6) 친밀감-고립(intimacy versus isolation;성인기)

합리적으로 잘 통합된 정체감이 앞 단계에서 형성되면 타인과의 심

리적 친밀감의 형성이 강해진다.

자기의 정체를 잃지 않고 다른 사람이나 이성과 융합될 수 있다.

이성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더라도 동성 친구와의 우정을 유지할

수 있다.

친밀감이 한면은 우리라는 결속감이고, 자신들에게 위협적인 사람들

인 그들에 대한 방어이다.

만일 이성과 친밀감을 가지려는 시도가 실패하면 고집속으로 빠져들

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 대인관계가 상투적이고 공허해져 간다.

 

7) 생산성-자기몰입(generativity versus self-absorption on;장년기)

생산성이란 자녀교육이나 창조적인 활동 혹은 생산적인 활동을 통해

서 다음 세대를 키우고 교육하는데 대한 관심을 말한다.

단순하게 애기를 낳아 기른다는 것이 생산성이나 미래에 대한 신념,

자기 종족에 대한 믿음,다른 사람들을 돌보는 능력등이 이 단계의 발

달에 필요조건이다.

이 단계기능은 세대로 이어오는 사회의 연속의 유지를 가능케 해 주

는 것이다.

생산성 부족은 자기몰입,지루함,심리적 미성숙으로 표현된다.

 

8) 동정-절망(integrity versus despair;노년기)

이 마지막 단계에서 사람은 그의 생애에 걸쳐 쌓아온 것을 기반으로

해서 살아간다.

동정(integrity)이란 인생의 한계를 받아들이는 것이고 자기자신이

역사의 한 부분임을 받아들이고 노년의 지혜를 가지고 있다는 자부심

과 지금까지의 단계를 모두 통합하는 것이다. 이것이 실패하면 절망

이된다.즉 자기가 한일,자기 생애에서 못한일에 대한 후회같은 것이

.Erikson은 성격의 발달이 5세 이하에 기본적으로 발달된다는

Freuid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 들이지 않고 수많은 인생을 통해 발달

된다고 믿는다. 때때로 아동기의 갈등이 성인기까지 만족스럽게 해결

되지 못하는 수도 있다.

Erikson에 있어서 성격발달의 본질은 성격에 통일성을 갖게하는 전체

의 형성이다.

 

 

* Freud에 의한 사람의 심리적 단계

 

1) 구강기: 생후 첫 1년으로 주로 입술이나 구강에 자극이 주어지면 쾌락

느낀다.

2) 항문기: 구강기 다음의 1년 남짓한 시기에는 변을 참거나 배출하는데서

쾌락을 느낀다.

3) 남근기: 다음 1년 남짓한 시기에는 주로 자신의 성기를 만지작거리고 성

적인 공상을 하는데서만 만족을 느낀다.

4) 잠복기: 이어서 자기신체에 대한 관심보다는 환경을 다루는 기술을 익히

는데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5) 성기기: 사춘기와 더불어 신체적,성적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면서 이성

이 중요한 관심의 대상으로 대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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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고 도 서

 

성격심리학(personality theories;basic assumptions, research and apli-

cations), 법문사, L.A.Hjelle, D.J.Ziegler , 이 훈구 역.